음악사로 본 19세기러시아
18세기의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 2세와 같은 서구화를 중요시한 챠르에 의해 러시아의 민속음악까지도 서양풍의 음악으로 변질되기를 강요받은 러시아는 19세기가 되어서도 음악에 있어서 이국음악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반 사회적 변
Ⅰ. 16세기(16C)의 문화와 도가
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다. 이는 도가사상이 비현실적이고 초현세적인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시조에도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했거나, 혹은 직접 은둔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현실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은일 생활을 동경하고 이상으로 여겼
[1]10세기
1)역사적 배경
서기 988년 키에프의 왕인 블라디미르 1세는 신하들에게 기독교의 신앙을 강요한다. 이를 계기로 희랍정교는 급격히 전파되고 비잔틴 문화가 널리 파종된다. 이후 그리스도교의 비잔틴 성가가 러시아에 유행하여 공식적인 음악 문화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
Ⅰ.음악
18세기 이래, 러시아음악은 교회음악과 포크송, 춤곡으로 이루어졌다. 1700년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오페라가 러시아에 소개되면서 오페라가 대중적인 예술이 되었다. 19세기러시아는 문학처럼 세계의 음악에 점차 공헌하기 시작했다. 19세기 초반에는 이태리 음악이 모델이 되었지만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 마티스, 로랑생, 브라크, 미로, 보샹, 루오가 있었는데이들은 지금까지 세계 예술사에 이름을 남기고 있는 위대한 예술가들이다.1929년 디아길레프가 죽고 난 뒤 발레 륏스는 해체됐지만 그의 후예들은 세계 각지로 나가 발레 륏스의 그 새로운 전통을 오늘도 잇고 있다.
3) 20세기러시아의 발레
음악을 시도하였다. 러시아와 보헤미아(체코)에서 거세게 나타난 민족주의는 발트해 연안과 스칸디나비아, 스페인, 이탈리아, 헝가리, 영국, 미국 등으로 널리 퍼져 나갔다. 그 중 차이콥스키를 비롯한 러시아음악가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러시아는 19세기까지 독자적인 스타일의 클래식 음악을 갖
1990년대 많이 활성화되었다. 러시아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발레이다. 발레의 발전에 러시아는 공헌했다. 발레는 다른 귀족적인 춤과 함께 러시아에 들어왔다. 1734년 발레학교가 세워졌고 이를 계기로 발레가 발전하여 서유럽 발레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러시아의 미술은 20세기 초반에 다양
음악이 작곡되었으며 대중음악에서도 유명한 V. 비소츠키•A. 푸가체바 등이 활동하였다.
발레에서는 모스크바의 볼쇼이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키로프 같은 우수한 발레단이 있으며 고전무용의 전통을 보존,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4. 러시아 주민
러시아인이 전체인구의 약 82%, 타타르인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되었다.